이용후기

2018 비교과 우수 후기 공모전(의사소통 캠프)
  • 작성자
  • 작성일자
  • 조회132


<의사소통 캠프>


여기 한 프로그램이 있다. 이 프로그램으로 말할 것 같으면 자신감이 없어 말을 잘 못하는 사람 에게 말하는 능력을, 무슨 일을 하든지 확실한 의사소통이 부족한 사람에게 의사소통 능력을, 그 리고 발표를 잘 하지 못하는 사람에게 발표를 잘 할 수 있도록 자신감을 북돋아 주는 상명대학교 의사소통 캠프이다


몇년 전부터 꾸준히 시행 되어온 이 캠프는 상명대학교 학생들에게 의사소통의 중요성을 인지 시키고, 능력의 부족함을 채워 나갈 수 있도록 학생들에게 실질적인 교육과, 체험을 제공하는 참 여의장이다. 그렇다고 이 캠프에 참여 한번만 하면 사람이 바뀌어 의사소통 능력(Communication) 이향상되고, 이제까지 잘 하지 못하였던 발표나 혹은 협동능력이 향상된다고 말 하는 것은 아니 다.학생들에게 스스로 말하고, 서로가 목표를 공유하게 함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자신들이 지금 트레이닝 받고 있다는 사실을 잊을 정도로 스스로 참여하게 하는 것이 이 캠프의 본질적인 교육 과정이다.

의사소통 캠프는 주어진 짧은 시간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이용해 학생들의 능력을 개발 시키기 위 해, 상명대학교 교직원들이 오랜 시간 공들여 준비하고 만들어온 캠프이다.

 

이에 나는, 내가 보고 느꼈던 의사소통 캠프를 나와 같은 상명대학교 학생들에게 소개 함으로써 함께 수학하는 학우들과 좋은 기회를 나누고자 한다.

의사소통 캠프는 특강과 팀활동으로 이루어진다. 특강은 세가지로 이루어지는데, 특강에서는 팀활 동에 필요한 능력들이 무엇인지 인지시키고, 그것을 활동에서 잘 발현할 수 있도록 교육 받은 후 에 팀 활동으로 이어지게 된다. 세가지 특강으로는 [인간관계 개선을 위한 의사소통 훈련], [창의 적 아이디어 발상기법], [그랜드케년 대모험]이 있다

첫번째 특강으로 [인간관계 개선을 위한 의사소통 훈련]에서는 어떻게 하면 커뮤니케이션을 더 원 할하게 할 수 있을지에 대해 배우는데, 이 강의의 핵심은 의사소통(커뮤니케이션)을 잘 하려면, 말 을 잘하고 이해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상대방의 마음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한 것임을 배 우게 된다.

두번째 특강으로 [창의적 아이디어 발상기법]에서는 디자인 씽킹에 관한 방법을 배우는데, 어떻게 하면 더 효율적으로 아이디어를 도출해 낼 수 있을지에 대해 배우게 된다. 이 강의의 핵심은 사 람들은 제약이 없는 자유로운 사고 속에서 더 효율적으로 생각하고, 아이디어를 도출한다고 믿고 있지만, 사실은 제약이 있는 환경이 더 아이디어를 도출하기에 효율적이라는 것임을 배우게 된다.

세번째 특강으로 [그랜드케년 대모험]에서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정보수집, 계획, 실행 단계가 있는데, 이 단계들에서 어떻게 하여야 최대의 성과를 얻을 수 있는지에 대해 배우게 된다. 한 집 단이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서로가 명확한 목표를 공유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고, 한 방향으로 노를 저어 가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임을 명확하게 배우게 되었다.


이처럼 세가지 특강을 통해 배운 중요점들을 이어지는 팀활동에서 얼마나 인지하고, 그에 맞춰 행동하느냐가 결과를 결정하게 된다.

조별활동으로는 사회적, 과학적으로 현재 존재하는 여러가지 문제들에 대해 토론하여 한 주제를 선정하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어떤 계획이 필요한지에 대해 논의한 후, 그 문제를 계획 에 따라 해결해 나가는 활동이다. 사실상 사회 문제를 해결할 아이디어 아이템을 제시하고, 그 문 제를 실질적으로 풀어 낼 아이템을 만들어 내는 것이 조별활동의 최종 목적이다.


사실 아이디어라는게 생각 조금해서 나오는 것이 절대 아닌만큼, 상당한 난이도 를 요구하지만, 앞에서 배운 디자인 씽킹 방법을 통해 새로운 아이디어롤 도출해 내고, [그랜드 케년 대모험]에서 배운 계획 팀웍 그리고 목표공유의 중요성을 이 용해 앞으로 나아가는 것이 조별활동의 실직적인 과제이다. 이러한 조별활동을 하다보면 이 활동이 사업아이템을 구현하는 것이라는 사실을 알게된다.


이런식으로 조별 내에서 서로간에 역할을 분담하여 주어진 시간을 효율적으로 이용하는 것이 관건이다. 우리팀의 예를 들어보자면 4명은 앞에서 시연할 제품을 설계, 구상 하여 프로토타입 모델 을 만들었고, 다른 3명은 모델을 소개할 때 이용할 피피티와 발표내용을 준비하였다.

의사소통능력의 가장 큰 목적은 조직의 효율성을 극대화 시키는 것에 있다. 의사소통 (communication)의 부재는 사람마다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방식이 정말 다르기 때문에, 서로가 서로를 이해하지 못한다는 것에서 시작된다. 이러한 소통의 부재를 해결하기 위한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한 조직의 구성원들이 목표를 공유하는 것이라는 것을 조별활동을 통해 몸소 체험할 수 잇는 것이 의사소통캠프에서 얻을 수 있는 가장 큰 장점이다.


의사소통캠프에는 상금이 걸려있는데, 조별활동 경선을 통해 가장 잘한 팀들에게 나누어 지는 방식이다.

한 조직의 능력은 성과에 의해 평가되어 진다. 의사소통 캠프에서의 성과는 이 상금이고, 이 상금이 정말 짭잘하다.


나는 이 캠프를 통해, 조직원들 각자의 능력을 어떻게 하면 극대화 시킬 수 있는지에 대해 꺠달 았고, 나에게 이러한 재능이 있었다는 것 또한 명확히 알게 되었다.

1박 2일에서 2박 3일이라는 짧고 제한된 시간에 여러가지 능력을 향상시키기는 상당히 어려운 일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시간동안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향상된 것에 대해 정말 감사하게 생각한다.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향상 되었다고 말하는 것은, 말을 더듬지 않게 되었 다거나, 사람 들에게 자신의 생각을 더 자신감 있게 말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의 마음을 이해 함으로써 서로의 생각을 더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이다

나는 말도 잘 못하고 어떻게 상대방에게 내 생각을 전달해야 할지 잘 모르는 사람이다, 그로 인 해 그동안 커뮤니케이션에 있어서 많은 패널티들을 안고 살아갔었는데, 의사소통캠프를 통해 어 떻게 하면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을지를 배우고 이러한 방법들을 내 삶에 적용하여보니 정말 효과가 있었다.

나와 같은 학우들이 있다면, 이 캠프를 통해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능력향상을 꾀하는 기회가 되기를 진심으로 바라는 바이다.

관리자 소속없음